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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걸

왜 QR코드 마케팅인가? QR code는 온,오프라인의 정보를 연결하는 매체 Connection card


  왜 QR코드마케팅인가?왜 QR코드 인가?

 

QR코드 새로운 마케팅 수단

 

스마트폰 보급 확산

 

"모빌리티족"에게 언제 어디서나 브랜드 노출 용이

소비자들에게 쇼핑하는 즐거움 제공 및 직접적인 참여를 통하여 

소비자 충성도 상승효과

 

젊은 생활화되가고 있는 스마트폰

 

▶QR코드는 소비자를 브랜드 공간으로 보내주는 게이트

▶기업들에겐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

 



90년대 중반에 PC 집이나 PC방 찾아가서 돈내고 접속하고 시간과 공간이 제약

     지금은  스마트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언제 어디서나  Ubiquitous



  QR코드란 무엇인가 ?

  QR코드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

         

 2차원 code에 관하여

 • Barcode에서 2차원으로

 바코드 인식속도와 정확성쉬운 조작성으로 널리보급  

 

– 바코드가 보급되어 그 편리함이 널리 인식됨에 따라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코드보다 많은 문자종류를 표현할 수 있는 코드더 작은    

      공간에 인쇄등 다양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아짐


“QR 
code”?

  •QR코드Quick Response

– QR코드는 흑백 격자 무늬 패턴으로 정보를 나타내는 매트릭스 형식의 
  이차원 바코드.

 QR코드는 일본에서 주로 사용되며 명칭은 덴소 웨이브의 등록상표 

   Quick Response에서 유래.

– 종래 많이 쓰이던 바코드의 용량제한을 극복하고 형식과 내용을 확장한 

   2차원의 바코드로 종횡의 정보를 가져 숫자외에 문자의 데이터를 저장

   가능.   (보통 디지털카메라나 전용 스캐너로 읽어들여 활용)

    

     

“QR code”의 역사?

QR코드(QR code) 역사
1994 덴소의 개발 부서(현재는 덴소웨이브)가 개발.

1997년 10월 AIM Inetenational 표준이 됨.

현재 특허권을 가진 덴소웨이브 이 표준화된 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을 선언.


 “QR code” 란?


“QR code” 특장점
1.대용량 정보수납 

바코드는 20여자리의 정보만 나타낼수 있으나 QR코드는 바코드의 

   수십배 내용 기록가능.

- QR코드는 숫자영자한자한글 기호, Binary, 제어코드 등 모든

   데이터처리 가능

   (숫자:7089, 영어숫자혼합:4296, 한자는 1817개를 압축)


 영숫자 300자리를 오른쪽의 사이즈 로

                                                QR code화 가능

   2. 작은 공간에 기록가능

QR코드는 가로/세로 양방향 기존 바코드보다 1/10 정도의 공간으로 

   기록이 가능(QR코드보다  더 작은 공간에 기록할 수 있는 Micro QR 

   코드도 있다고 함.)


    


    3. 손상이나 오염방지에 탁월


    - QR코드는 손상이나 오염이 잘 되지 않으며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손상 시 일부 복구도 가능함.

 

    데이터를 복원 codewords 단위 최대 약 30%가 복원 가능.


 


      4. 360도 어느 방향이든 인식가능


- QR코드는 360도 어느 방향에서든지 고속 인식이 가능.

   QR코드 안의 3개의 위치찾기 심볼배경모양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고속인식이 가능

  

   


    5. 연속기능 지원


   - QR코드는 코드화 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분할하여 표현 가능.

   - QR는 데이터를 여러 QR코드로 나뉘어 저장된 정보를 1개의

      데이터로 연결하는 것이 가능

 

  

 “QR code”  활용 ?

 -    - 초기에 자동차 부품 생산 관리등 상품 관리에 널리 이용되어 

         기존 바코드를 대체하는 개념으로 보급.

 

 - 의류 출하 지시서에 도착지상품코드색상크기 등의

   데이터가 입력된 QR코드를 인쇄하여 출하관리에 활용



[
검체 관리시스템]

   

 시험관의 좁은 공간에 검사항목 등을 QR

코드화






[
입장객 관리시스템]

회사명성함 등 개인구성 정보를 QR 코드화




[자산 관리시스템] 

       일련번호, 사용자, 설치장소 등의 자산정보

        QR코드화



 
이후 일본에서는 카메라폰을 이용하여 QR코드를 다양한   

        인쇄매체에 인쇄하여 연결된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기 쉽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

     잡지 광고에 삽입하여 카메라 폰으로 찍으면 코드를 인식하고 

        웹사이트로 연결하여 더 자세한 정보를 보여 주거나 QR코드를 

        명함에 인쇄하여 개인정보 입력을 쉽게 한다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

         


 QR코드 활용사례

  


 QR code 디자인타입




QR코드 - 디자인 시대




“QR code”  주요용도 ?

 “QR code  ,오프라인의 정보를 연결하는 매체.

스마트폰의 국내 상륙과 함께 급속도로 확산된 QR코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이 컴퓨터 

없이도 마음껏 온 오프라인을 넘마들 수 있는 세상을 만들었다면, 오프라

인의정보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매체가 되는 것이 바로 QR코드인 것이다.

   

 

   모비리언스, "QR코드 휴대폰 결제서비스"

 


   QR코들를 이용한 마케팅과 할인 혜택까지!



  CONNECTION CARD 



 
Connection card 활용예




 스마트폰웹 활용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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